힘이 있는 전도자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8)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197장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구 178장)
지금까지 전 세계 교회는 ‘설교가 좋다. 혹은 나쁘다’, ‘설교에 은혜를 받았다, 못 받았다.’ 등의 얘기를 하며 듣는 설교 중심의 신앙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말씀의 역사를 보지 못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설교를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삶에서 적용하고 실천중심으로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말씀으로 치유 받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영적인 질병이 낫는 것뿐 아니라 삶이 변하는 것도 치유입니다. 어떻게 하면 말씀 성취를 경험할 수 있을까요?
1. 세 가지를 뛰어넘을 복음의 힘이 있어야 합니다
전도자의 삶에서 말씀으로 영적인 힘을 누리지 못하면, 말씀을 받고도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가장 잘 속는 인본주의입니다. 또, 은혜와 체험을 강조하다 보니 신비주의에 빠지기도 합니다. 급속도로 일어나는 뉴에이지 운동과 각종 종교 단체가 체험만을 강조하며 신비주의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율법에 얽매여 율법을 지켜야 구원이 완성된다고 믿는 율법주의로 흘러가기도 합니다. 이 흐름을 넘어서려면 복음의 힘을 가져야 합니다.
2. 숨은 병을 이길 힘이 있어야 합니다
전도자의 삶을 시작해야 할 근본적인 이유는 모든 사람에게 숨은 병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능, 무기력, 영적 문제는 병원에서 진단도 안되고 치유도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문제를 만나면 걱정부터 하고 어떻게 할 바를 몰라 주저앉아 버립니다. 짧은 생각으로 조급하게 결정하고 판단하기에 되는 일이 없습니다. 이렇게 스스로 문제를 만들다 보니 영적 문제에 빠져 고통스러워합니다.
3. 살리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살리는 힘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을 살리기 위해 오늘의 말씀, 기도, 전도로 결론을 내리고 하루를 시작하면 됩니다. 자신을 살리면 환경을 살릴 수 있습니다. 내가 응답을 받으면 현장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고 주위 환경이 살아납니다. 24시간 성령 충만을 받아 다른 사람을 살리는 전도자의 삶을 살 때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십니다.
[포럼의 주제]
내게 있는 숨은 문제는 무엇인가요? 문제를 축복으로 바꿀 복음의 힘이 있나요? 복음의 힘으로 나 자신을 살리고 다른 사람을 살리는 전도자의 삶을 묵상해 보세요.
전도학 10강 / 201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