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봉헌
출 40: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첫째 달 초하루에 성막 곧 회막을 세우고 또 증거궤를 들여 놓고 또 장으로 그 궤를 가리우고(1~3)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255장 너희 죄 흉악하나(구 187장)
세상을 살아가는데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 사람이 겪는 어려움이 경제 문제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도 광야에서 어려웠습니다. 의식주 문제와 불투명한 미래의 여정은 그들을 더욱 힘들게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헌금으로 성막을 지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돈이 있어도 경제를 알지 못하면 문제가 옵니다. 경제經濟는 ‘도리를 이루는 것’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듯이 ‘하나님과의 도리를 이루는 것’이 헌금입니다. 하나님 앞에 나의 중심을 드리는 가운데 물질을 드리는 것이 헌금입니다. 우리는 헌금에서 오는 축복을 어떻게 누리고 어떻게 드려야 할까요.
1. 매일 누려야 할 성막의 축복
인생을 살면서, 때로는 어려운 고비를 넘는 동안 매일같이 하나님이 주시는 힘을 얻어야 합니다. 본문은 하나님이 성막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힘을 설명하십니다. ‘증거궤, 등잔대, 향단, 번제단, 물두멍, 휘장, 관유’ 이 모든 성막 안의 기물은 그리스도를 예표 합니다. 이것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힘을 얻으라는 것입니다. 세상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성막을 중심으로 임마누엘의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날마다 주시는 새 은혜를 알고,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놓쳤더라도 오늘 다시 붙잡고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2. 인간에게 꼭 필요한 영적인 축복
하나님이 구원받은 사람에게 주신 축복이 있습니다. 말씀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는 성부 하나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로 오신 성자 예수님, 실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성령 하나님, 삼위일체의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배경은 하늘에 있습니다. 천국을 배경 삼고 말씀 잡고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주의 사자를 우리 앞서 보내십니다. 그뿐만 아니라 성막 중심으로 살기를 기뻐하시며 우리가 예배 때 주의 이름을 부르면 흑암 세력을 이길 땅의 권세도 우리에게 영적인 축복으로 주셨습니다. 영적인 힘을 가지고,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기도의 비밀을 가졌다면 결국 가나안은 정복될 것입니다. 그때 경제 회복의 문도 열립니다. 그래서 영적인 축복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포럼의 주제]
날마다 성막의 축복을 찾아 누리게 하옵소서.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힘이 나를 이끌게 하옵소서. 영적인 회복부터 경제회복까지 약속대로 성취되길 기도합니다.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0.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