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점검하기
고후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10)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515장 눈을 들어 하늘 보라(구 256장)
전도자의 삶을 실천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삶 점검입니다. 믿음의 눈으로 삶을 점검해야 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내 수준과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다면 근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깊은 고민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믿음 안에서 행하는 근심과 고민은 하나님의 뜻을 찾는 가장 좋은 기도입니다.
1. 깊이 근심해도 되는 축복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하는 근심은 아무리 해도 괜찮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 뜬눈으로 밤을 지내며 고민해도 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 하는 고민이 가장 좋은 기도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해 하는 근심은 영생에 이르는 축복이라고 합니다(고후 7:8~10).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기 원하시기에 그 뜻을 찾기 위해 우리가 고민해야 합니다.
2. 아침, 저녁으로 근심하며 체크할 것이 있습니다
아침, 저녁마다 근심하며 체크해야 하는 것이 전도입니다. 전도에 대한 고민은 아무리 해도 괜찮습니다. 오늘의 말씀과 전도와 기도를 찾기 위해 근심한다면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알게 됩니다. 아침에는 하루 스케줄과 전도를 놓고 기도하면 됩니다. ‘à오늘 내 스케줄을 통해 어떻게 전도할 것인가’라는 고민을 시작해야 합니다. 낮에는 현장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살피며 점검하는 기도를 드리고, 밤에는 낮에 만났던 사람을 떠올려보고, 전도자를 위해 기도하며 내일 있을 만남에 도움이 될 자료를 찾으면 됩니다.
3. 생각만 해도 응답은 시작됩니다
전도자가 아침, 저녁으로 하나님의 뜻과 전도를 위해 생각만 해도 역사는 일어납니다. 이 생각은 우리를 자라게 하고(빌 1:6), 우리의 지각에 하나님의 응답과 평강이 임하게 합니다(빌 4:7). 이처럼 나의 삶을 믿음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개인의 일, 교회의 일을 비롯한 모든 것을 믿음 안에서 생각해 보고 고민하면서, 말씀으로 확인하고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포럼의 주제]
나는 무엇을 고민하나요? 생각 하나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도 믿음 안에서 고민해 보세요. 특별히 전도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 보세요. 생각이 자라면서 하나님의 응답과 평강을 맛볼 것입니다.
전도학 7강/ 201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