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에서 벗어나는 하나님의 백성
출 38:21~31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들인 금은 성소의 세겔로 스물아홉 달란트와 칠백삼십 세겔이며 계수된 회중이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와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니(24~25)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446장 주 음성 외에는(구 500장)
사람들에게 제일 힘든 것, 고민 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사람마다 대답이 다를 것입니다. 카네기는 인간의 문제 70%가 경제 문제라고 했습니다. 사실 세계 전쟁도 경제 전쟁이며 가정과 개인에게 일어나는 문제 중 경제 문제 비중이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기에 그리스도인에게 올바른 경제관과 복음적인 헌금관이 꼭 필요합니다. 노예로 살았던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은 경제적으로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성막 만들기를 명령하셨고 이스라엘은 소중한 것을 드렸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라
70명이었던 이스라엘 백성이 400년 노예생활 동안 약 수백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이것은 기적과 같은 것이며 애굽 왕 바로에게도 큰 고민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아무도 손댈 수 없었습니다. 그러기에 우선시 할 것이 출애굽의 체험 곧,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홍해를 가르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시며, 구름기둥 불기둥으로 지키신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임을 체험해야 합니다. 다 드리고 빈털터리가 된 줄 알았는데 참된 부요가 이스라엘에게 예비 되어 있었습니다. 불신자의 경제와 우리의 경제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전도를 위한 숨은 경제가 따로 있습니다.
2.복음과 전도의 능력을 체험하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소중한 것을 드려 성막을 짓게 하셨습니다. 성막 안에 있던 것은 모두 그리스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오래도록 성막을 설명하시고, 그 안에 기물을 세세히 지시하신 것은 그리스도를 체험하라는 것입니다. 순간순간 그리스도를 누리는 기도가 삶에 있기만 하면 하나님의 완전한 인도와 보호하심 가운데 있게 됩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응답으로 받지 않고는 세상을 살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우선순위는 그리스도를 체험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앞으로 건너야할 요단과 여리고가 남아있지만, 응답을 미리 체험하고 미래를 보는 것이 성막의 축복에 들어있습니다. 생명과 참된 축복은 위에서 내려오는 것입니다(골 3:1~3).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의 법이 아닌 하나님의 법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이 비밀을 아는 자에게 세계 복음화 할 만한 경제 회복도 허락하십니다.
[포럼의 주제]
하나님의 능력과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복음을 위한 경제규모를 회복하고, 경제 정복의 주역이 되게 하옵소서!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