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자의 보호자는 어떤 것인가?
롬 16:1~2 너희는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 줄지니 이는 그가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가 되었음이라(2)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515장 눈을 들어 하늘 보라(구 256장)
대부분의 성도가 기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도가 안 된다는 말은 영적 상태가 황폐해져 있고 영적 집중력이 없다는 말입니다. 기도의 어려움을 치유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단어가 묵상입니다. 두 번째 전도가 무엇인지 모르고 있습니다. 문제나 응답이 올 때 사실을 보고, 영적인 눈으로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면 전도의 축복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말씀성취를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가 최고 축복받은 사람이 맞는데 전도와 상관없이 사는 걸 발견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바르게 깨달아 집니다. 이때부터 로마서 16장 일꾼의 특징을 이해합니다.
1. 증거를 가진 증인
로마서 16장 일꾼은 모두 증인이었습니다. 증인은 아는 자, 본 자, 가진 자입니다. 즉 복음을 알고, 복음의 역사를 보고, 복음을 가진 자가 증인입니다. 많은 사람이 할 수 있다, 아니면 절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신을 속이지 않고 하나님 앞에 바른 양심으로 서면 반드시 복음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틀림없이 하나님은 응답하시고, 증거를 주십니다. 이 증거를 붙잡으면 증인이 됩니다.
2. 빛을 밝히는 증인
로마서 16장 일꾼들은 증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확실하게 복음을 말할 수 있었습니다. 증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움직이면 창조의 빛이 비치고 어둠이 물러갑니다. 일어나 빛을 발하기만 하면 어둠의 세력은 저절로 도망갑니다. 하나님은 이 빛을 나타내기 위해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이 빛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리스도의 빛은 흑암과 사탄을 이기는 생명의 빛입니다.
3. 이면계약을 가진 증인
이때부터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다른 이들이 알지 못하는 약속이 생겨납니다. 이면계약은 우리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유일성의 축복을 말합니다. 유일성의 축복이 발견되면 우리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특별 계획과 시간표가 보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뵈뵈 집사는 전도자의 보호자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바로 이것이 하나님 앞에서의 이면계약인 것입니다. 로마서 16장 인물은 모두 이런 이면계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포럼의 주제]
그리스도 안에서 불가능은 없습니다. 나는 어떤 현실에 처해 있어도 전도와 말씀 기도를 붙잡고 제대로 시작하면 됩니다. 하나님과 세계복음화 앞에서 내 평생 붙잡고 응답 받을 이면계약은 무엇일까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1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