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복음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94장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구 102장)
초대교회의 주제는 ‘오직 복음’이었습니다. 복음의 맛을 본 사람은 오직 복음이 하나님의 능력임을 압니다. 하지만, 복음의 맛을 보지 못한 사람은 복음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합니다. 자신에 대해서 거짓말 하지 않으면 복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돌아보면 한 가지를 분명히 깨닫게 됩니다. 잘하려고 애쓰지만 부끄러운 것이 많음을 알게 되고, 자신이 죄인인줄 알게 됩니다.
1. 올바른 시작
존 칼뱅 목사는 ‘모든 사람은 전적으로 부패했다’고 말했습니다. 인생을 깨닫고 나면 인간은 도저히 희망이 없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입니다. 우리 인생의 시작을 복음 아닌 다른 것으로 시작한다면 시작부터가 실패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분명히 멸망할 수밖에 없는데서 건지셨는데, 이것을 모른 채 시작하고 있다면 실제로 인생은 실패한 것입니다. 교회가 시작될 때도 복음으로 시작되지 않는다면 이것만큼 문제되는 것이 없습니다.
2. ‘오직 복음’, 오직 예수’를 두려워하는 존재
사탄은 ‘오직 복음’, ‘오직 예수’라는 말을 두려워합니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받는다고 생각하여 초대교회를 핍박했고, 선행을 통해 구원받는다고 생각한 중세교회는 종교개혁자들을 박해한 것입니다. 심지어 그들은 면죄부를 사면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그것을 팔기까지 했습니다. 지금은 어떠한가요? 복음이 아닌 다른 것들이 한국과 세계교회에 너무나도 많이 퍼져있습니다.
3. 성경은 복음을 강조합니다.
복음은 종교가 아닙니다. 복음은 인간의 근본을 해결합니다. 인간에게는 근본 문제가 있습니다. 근본문제란 사람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을 떠나서 사탄의 종노릇하며 사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사탄을 이길 수도 없고 운명을 바꾸지도 못합니다. 인간은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인간을 구원하기로 하셨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그리스도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보내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을 복음이라고 합니다. 성경 전체는 이 복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복음을 회복해야 합니다(창 3:15, 출 3:18, 사 7:14, 마 16:16).
[포럼의 주제]
-나는 ‘오직 복음’으로 시작하고 있나요? ‘오직 복음’이라는 말씀을 깊이 묵상해 보세요.
RUTC의 아침 / 2009.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