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때에 나타나는 것
롬 9:30~33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30)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182장 강물같이 흐르는 기쁨(구 169장)
‘왜 신앙생활을 잘한다고 하는 유대인은 구원을 놓치고, 이방인들은 도리어 구원을 받았느냐?’ 사도 바울의 질문입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을 통한 행위를 강조했지만 이방인들은 믿음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믿을 때 의가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들은 무엇을 믿었다는 것일까요?
1. 하나님께서 무조건 은혜를 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한 선악과를 먹었으므로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죄 때문에 인간이 멸망하지 않도록 구원의 은혜를 주셨습니다.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홍수시대에 구원의 방주를 만들게 하셨고, 노예 되었을 때 양의 피를 바르게 하셨습니다. 또한 포로 되었을 때 임마누엘의 축복을 주시고, 속국 되었을 때 그리스도를 보내주셨습니다. 이것이 우리를 향한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2.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악인이 잘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잠깐이고, 의인이 고난당하는 것 같지만 그것도 잠깐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오직 의인은 모든 것을 이기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는 것입니다. 바울이 이 믿음으로 승리했습니다. 이후 1,500년 만에 루터가 이 말씀을 붙잡고 한 시대의 복음 운동을 이어갔습니다. 이 말씀에는 지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비밀이 담겨져 있습니다. 일반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자녀만이 가진 축복입니다.
3. 믿을 때에 의가 나타납니다.
믿음에는 구원 얻는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 그리고 영적세계의 사실을 믿는 믿음이 있습니다. 인간이 사탄에게 속아 하나님을 떠난 것을 원죄라고 합니다. 원죄는 개인에게도 시대에도 무서운 재앙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이 원죄는 과학이나 힘이나 종교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믿을 때 의가 나타나고 구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믿음의 축복을 누려야 합니다.
[포럼의 주제]
-하나님의 자녀는 세상을 살릴 영적 세계의 축복을 이미 받았습니다. 이 축복은 믿을 때 나타납니다. 나는 이 축복을 어느 정도 믿고 누리고 있습니까?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09.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