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은 제자를 탄생시킵니다
행 6:1~7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7)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215장 내 죄 속해 주신 주께(구 354장)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변화가 일어납니다.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집니다. 무엇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보는 것이 달라집니다. 초대교회는 복음을 가진 제자를 통해 현장이 변화시켰습니다. 초대교회의 제자들이 어떻게 현장을 변화시킬 수 있었는지 우리는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1. 가진 내용이 달랐습니다.
초대교회 제자들은 성령 충만, 지혜 충만, 믿음 충만한 자들이었습니다. ‘충만’이란 가득 차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다른 것이 섞이지 않았다는 ‘오직’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교회 제자들은 그냥 복음이 아니라 오직 복음이었고, 단순히 전도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전도했으며 성경공부가 아니라 오직 말씀 중심이었습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갔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도들에게 성취될 말씀을 주시고 말씀 운동이 일어나게 하셨습니다. 사도들의 말씀을 따라 현장에서 제자들이 움직인 결과,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제자의 수가 심히 많아지고 종교지도자까지 말씀 앞에 복종하게 되었습니다. 말씀의 영향력은 어느 누구도 막을 수가 없습니다. 전도하지 말라고 법으로 정했지만 초대교회 제자들은 법보다 말씀을 따라갔습니다. 상류층을 파고들기도 하고 반대로 소외 계층에게 다가가기도 했습니다. 곳곳에 현장교회를 세우고 하나님 말씀의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3. 복음과 전도에 헌신했습니다.
초대교회 제자들은 사도들이 말씀과 기도에만 전무하도록 도와주었고, 오직 복음과 전도에 생을 걸고 헌신했습니다. 그 결과 말씀 운동이 전 지역으로 일어나 흑암 세력이 꺾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주의 사자를 보내어 일꾼들을 초대교회 제자들에게 붙이셨습니다. 위기 때에 하나님께서 옥문을 여시고 베드로를 건져주셨고 핍박자 헤롯을 꺾으셨습니다. 지역마다 전도와 선교의 문이 열렸습니다.
[포럼의 주제]
-우리는 지금 무엇을 가지고 있습니까? 무엇을 보고 있습니까?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우리가 초대교회 제자의 축복을 회복하기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결단을 해야 할까요?
핵심훈련메시지 / 2009.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