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 여호와
출 20:1~2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구 458장)
오늘 하나님은 자신을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 드러내십니다. 본문의 현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을 앞두고 십계명을 주시기 전의 장면입니다. 광야에서 불신앙으로 낙오될 자들도 있었고 그들이 들어갈 가나안 땅에는 이미 7족속 31왕이 살고 있었으므로 그들에게는 결단이 필요했습니다. 인생이 그와 같습니다. 우리가 가는 길에 있는 문제와 어려움을 넘어서는 기도의 비밀과 결단이 없이는 어렵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정확히 알고 내가 그분의 자녀임을 깨달으면 기도응답의 비밀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1. 그림을 그리십시오.
지금까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증거를 붙잡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출애굽한 이스라엘에게 자신을 설명하시고, 믿는 자에게 많은 기적과 증거를 베푸셨습니다. 그들을 운명과 사탄, 저주에서 건져내시고 구원하신 것입니다. 성경의 역사는 이러한 하나님의 증거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복음이 반복이 아닌 사실화 되어 나의 현장에 성취되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미래를 오늘로 당겨서 구체화하는 것이 비전입니다. 비전의 시작은 믿음입니다. 말씀의 증거를 붙잡고 미래의 그림을 그리는 비전이 우리의 축복입니다.
2. 반드시 복음을 전제하십시오.
근본적인 생명인 복음을 놓치면 예배를 드리고 말씀을 받고도 실수하거나 놓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복음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음 안에 모든 것이 다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상관이 없이 복음으로 보고 복음으로 결론 내는 복음 성향이 내 안에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내 삶과 사역은 복음이 전제될 때 생명이 됩니다.
3. 모든 것을 기도 속에서 하십시오.
우리는 기도 속에서 모든 것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내가 그리는 비전도 기도를 통해서 사실화, 현장화 될 수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알고, 성령의 역사를 알고, 기도응답의 영적 사실을 안다면 복음적인 기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나를 찾는 정시기도와 현장을 바꾸는 무시기도의 비밀 속에서 매일의 삶을 하나님과 동행할 때에 광야를 지나 가나안을 정복하는 축복이 나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포럼의 주제]
*하나님의 증거를 붙잡고 미래를 향해서 도전하는 오늘의 그림이 있습니까? 오늘을 복음으로 사람과 사건을 보고 기도로 모든 것을 하는 성령 인도의 날로 만들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09.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