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행하시며 뒤에서 지키시는 여호와
출 14:19~20 이스라엘 진 앞에 가던 하나님의 사자가 그들의 뒤로 옮겨 가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268장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구 202장)
세상에는 많은 종교가 있고 나름의 논리와 나름의 기도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종 그런 기도가 응답받는 것처럼 보입니다. 심지어는 영적인 체험을 하고 병을 고쳐주며 신비한 기적을 행하는 종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Remnant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성경에는 악령의 역사에 관해 알리고 있습니다. 조상을 섬긴다는 제사는 귀신을 섬기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결국 나중에 문제가 되고 결국에는 사망의 길이 됩니다. 구약시대에 말씀으로 역사 하신 하나님께서는 신약시대 이후에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성령으로 역사 하십니다. 언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날까요?
1. 하나님의 말씀 성취의 시간표 속에 있을 때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고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모세와 유월절 피 언약의 현장에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말씀의 흐름 속에, 말씀이 성취되는 현장 속에, 말씀을 따라가는 공동체 속에 있다는 것은 성령의 인도로 가능합니다. 성령이 아니고는 그리스도를 주라 할 수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고전 12:3).
2. 시대적인 언약 속에 있는 하나님의 요청을 붙잡을 때
우리의 인생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에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방향과 이정표가 됩니다. 미래에 되어질 일, 하나님이 필요로 하시는 일을 하는 것이 시작입니다. 하나님의 관심이 나의 관심이 될 때 성령은 역사 하십니다.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자를 전도자라고 합니다. 전도자가 가는 길에 성령의 역사는 절대적이며 필연이며 당연한 것입니다.
3. 하나님의 뜻임을 믿고 행동할 때와 하나님을 예배할 때
홍해도 요단도 믿음을 가지고 들어갈 때 갈라졌습니다. 하나님의 뜻이라는 믿음과 확신이 있다면 머물러 있지 말고, 빼앗기지 말고 행동해야 합니다. 언약을 확인하고 행동하는 나의 모든 도전은 반드시 응답됩니다. 광야에서 기적을 체험하고도 믿음이 없었던 자들은 결국 언약을 놓치고 모두 죽임을 당했습니다. 오늘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해 보세요. 내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역사 하실 것입니다. 또한 성령의 인도를 받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 예배하는 시간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을 회복하며 성령 충만을 누리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성령을 의지하고 말씀을 붙잡는 예배의 삶이 날마다 회복되어야 합니다.
[포럼의 주제]
*앞서 행하시며 뒤에서 지키시는 성령의 인도와 역사를 체험하려면, 오늘 내가 회복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임마누엘교회 주일1부 / 2009.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