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없는 자들에게 필요한 것
출 14:1~13 그 백성이 도망한 사실이 애굽 왕에게 알려지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그 백성에 대하여 마음이 변하여 이르되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가 하고(5)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502장 빛의 사자들이여(구 259장)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알고 사는 것은 축복 중의 축복입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가나안까지 순순히 인도하실 수도 있었지만,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시고, 말 탄 적군들이 쫓아오게 하셨습니다. 대부분의 백성은 원망했습니다. 그러나 몇몇은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이유를 알고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자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믿음을 보십니다. 우리의 믿음이 하나님께 중요한 시간표가 되는 것입니다. 믿음 없는 자들은 결국 광야에서 모두 죽었습니다.
1. 지도자에게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지도자에게는 논리나 이유를 떠나서 믿음이 필요합니다. 많은 지식과 힘과 경험이 있었던 모세였지만 80년간 몸부림치며 막막했습니다. 모세를 변화시킨 것은 호렙산에서 보았던 ‘하나님의 영광’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성령을 체험하는 것은 지도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모세가 능력을 체험하고 믿음을 회복했을 때 10가지의 기적도, 홍해의 기적도 일어났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내 안에 믿음이 있다면 오늘도 성령께서 나를 인도하심을 알게 됩니다.
2. 중직자에게도 믿음이 필요합니다.
지도자를 도우며 성령의 인도를 함께 받는 중직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케 하는 것도 오직 믿음으로 가능합니다. 가나안을 정탐하고 온 10명의 정탐꾼은 중직자였습니다. 불신앙으로 가득한 그들의 보고는 백성을 혼미하게 하고 낙망하게 하며 지도자를 어렵게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미 가나안 땅을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막연하게 믿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믿어야 합니다. 사람의 말을 믿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3. Remnant에게도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월절을 경험하게 하셨습니다. 양의 피를 바르게 하신 것은 노예에서 빠져나오는 길이 무엇인지 선명하게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무교병과 할례는 인생을 고달프고 어렵게 하시는 것이 아니라 언약을 잃어버리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역사와 인도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구약의 곳곳에 하나님은 자신을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로 설명하고 계십니다.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언약을 빼앗기지 말아야 합니다. Remnant의 주인은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포럼의 주제]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히 10:38)고 하셨습니다. 나는 믿음의 사람입니까? 오늘 내가 붙잡아야 할 믿음의 내용은 어떤 것인가요?
임마누엘교회 주일1부 / 2009.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