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응답 방법
출 12:43~51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50~51)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380장 나의 생명 되신 주(구 424장)
항상 응답을 받고 있습니까? 어떻게 신앙생활 하는 것이 제대로 응답 받는 길일까요? 나의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사는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1. 역사 속의 증거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해 가신 것이 성경의 역사이며 세계사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게 말씀이 성취되어 간 증거가 역사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막강했던 애굽이 무너지고, 바벨론(이라크)과 바사(페르시아, 이란)와 로마제국이 몰락했고, 공산주의도 무너졌습니다. 성경을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약화시킨 모든 철학과 사상과 인물이 결국은 무너졌고 실패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을 때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의 인생이 하나님의 방법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내가 가야 할 길이라는 답을 얻고 새롭게 시작해야 합니다.
2.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사 55:8)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생각지도 않은 방법으로 역사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모세를 부르실 때 그의 나이는 80세였습니다. 출애굽 전에 10가지 재앙으로 하나님 되심을 설명하시고, 모든 애굽의 우상문화를 꺾으셨습니다. 애굽의 왕이던 파라오(바로)도 강퍅함과 회개를 반복했는데, 그는 드러나는 현상에 두려웠을 뿐 하나님을 알지는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안다는 것과 그 능력이 내 삶에 함께한다는 것은 가슴 뛰는 영적 사실이자 축복입니다.
3. 홍해도 있고 요단도 있지만
Remnant가 가는 길이 전능자의 손 안에 있기에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가는 앞 길에 홍해나 요단과 같은 문제들이 우리를 가로막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더 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기회이자 축복의 통로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바벨론에 포로가 되었을 때 임마누엘의 언약(사 7:14)을 주셨고, 로마에 속국 되었을 때 그리스도의 언약(마 16:16)을 성취하셨습니다. 나의 문제와 연약한 체질과 습관의 문제도 복음 안에서는 해결되고 변화될 수 있음을 언약으로 붙잡아야겠습니다. 하나님의 응답 방법은 자기 백성에게 마침내 복에 복을 주시는(신 8:16) 최고의 축복입니다.
[포럼의 주제]
• 하나님은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을 알기를 원하십니다(신 8:3). 나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능력 속에,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있습니까?
임마누엘교회 주일1부 / 200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