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 속에 자라난 사무엘
사무엘상 1:9~18│ 엘리가 대답하여 이르되 평안히 가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네가 기 도하여 구한 것을 허락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 이르되 당신의 여종이 당신께 은혜 입기 를 원하나이다 하고 가서 먹고 얼굴에 다시는 근심 빛이 없더라 (17~18)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200장 달고 오묘한 그 말씀(구235장)
아들이 없어 간절히 기도 하던 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있는 아들을 왜 내게 주지 않느냐고 기도했고, 응답이 오지 않자 원망하며 탄식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의 기도가 달라졌습니다. 아들을 주시면 나실인으로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께 쓰임 받는 자가 세상에 필요 하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다렸다는 듯 그녀에게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녀가 바 로 한나이고, 그의 아들이 이스라엘의 지도자 사무엘입니다. 무엇이 한나의 기도를 바꾸었을까요?
1. 언약의 힘을 체험한 사무엘
한나는 하나님의 계획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복음을 놓치고 언약이 희미해진 이스라 엘에 영적인 지도자를 원하심을 깨달았습니다. 언약을 가진 어머니를 통해 어린 사무엘의 영혼과 가슴에 언약이 심긴 것입니다. 또 언약궤 옆에 누워 자던 사무엘에게 언약의 비밀이 깊이 뿌리내 렸습니다. 사무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힘을 얻고, 광야에서 만나로 채워주신 것처럼 인도하시 며, 지팡이에 싹이 나도록 능력으로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배우고 체험했습니다.
2.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사무엘
사무엘이 언약궤 옆에 누웠을 때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시고 하나님의 음성을 들려주셨습 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에게 미래에 있을 중요한 내용을 알려주십니다. 앞으로 이스라엘과 엘 리 제사장의 가정에 행하실 일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언약을 붙잡고 기도 속에 있던 사무엘에게 여호와께서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고 모두 성취되게 하셨습니다.삼상 3:19
3. 언약을 회복시키는 사무엘
복음을 놓치고 우상에 빠진 이스라엘은 주변 강대국인 블레셋의 침략으로 언약궤를 빼앗기고, 포로가 되어 고난당합니다. 사무엘은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말씀을 듣고 어릴 때부터 언약궤의 비 밀을 알았기에 흔들림 없이 기도했고, 언약궤를 되찾았을 때에는 온 백성을 모아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만 섬길 것을 선포했습니다. 사무엘은 복음이 희미한 백성에게 언약을 심고, 영적인 힘을 얻게 하며 시대를 살리는 지도자로 쓰임 받았습니다.
포럼의 주제
하나님께서 나를 향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것을 찾을 때 하나님께서는 기다렸다는 듯 응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 하실 일이 무엇인지 묵상해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3.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