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이 누린 비밀
시편 57:6~11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무릇 주의 인자는 커서 하늘에 미치고 주의 진리는 궁창에 이르나이다 하나님이여 주는 하늘 위에 높이 들리시며 주의 영광이 온 세계 위에 높아지기를 원하나이다 (9~11)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446장 주 음성 외에는 (구 500장)
성경에 여러 왕이 나오지만 특히 다윗은 응답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윗은 수십 편의 시를 쓸 만큼 말씀을 깊이 묵상하며 하나님을 찬양했고, 블레셋의 침략과 사울의 핍박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오로지 하나님의 능력을 바라보며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그에게는 전문성과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누리는 임마누엘의 축복이 있었습니다. 다윗의 신앙생활을 보면서 중요한 것을 붙잡아야 합니다.
1. 다윗은 양을 지키며 하나님의 말씀과 전문성의 언약을 붙잡았습니다
다윗은 양을 치는 목동이었지만, 당시 목동은 좋은 직업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양 한 마리도 잃어버리지 않을 만큼 최선을 다해 목동의 일을 해냈습니다. 또한 빈 시간을 이용해 하나님의 말씀을 즐겁게 묵상하고, 하나님께 찬양하는 시를 썼습니다. 다윗은 모든 문제의 답이 나올 때까지 말씀을 붙잡고 기도했습니다. 결국 돌을 던지는 연습을 하며 유일성의 응답을 받았고, 시대를 움직일 만한 시와 찬양을 지었습니다.
2. 사무엘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은 이후, 여호와의 신이 임했습니다 (삼상 16:13)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통해 다윗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왕으로 세우셨습니다. 이날 다윗은 중요한 언약을 붙잡았습니다. 첫째, 왕으로 세우겠다는 약속을 비전으로 붙잡았습니다. 둘째, 언약궤의 중요성을 알고, 언약궤를 빼앗아간 블레셋에게서 언약궤를 찾아와 언약을 다시 회복할 것을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셋째, 언약궤를 모실 성전을 건축하는 언약을 붙잡았습니다. 이날 이후로 다윗에게 여호와의 신이 크게 임했습니다.
3. 블레셋이 침략했을 때, 싸워야 할 이유를 알았습니다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침략했을 때, 블레셋의 장군 골리앗 앞에 그 누구도 용기 있게 나서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언약궤를 빼앗아 갔던 블레셋을 무너뜨리고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증거하기 위해 골리앗 앞에 나아갔습니다. 다윗은 그동안 준비했던 전문성으로 골리앗을 쓰러뜨렸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왕으로 세우실 것임을 확신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준비해야 할 이유를 알았고, 불평이나 불만 없이 참된 감사를 하나님께 고백했습니다.
- 다윗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기에 승리가 확정되었다고 고백했습니다. 다윗이 얻은 힘을 오늘 나의 삶에서 누리도록 말씀을 묵상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2부 / 20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