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해야 할 것
창세기 32:24~32 그가 이르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이르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26)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366장 어두운 내 눈 밝히사 (구 485장)
야곱은 복음을 알았지만, 늘 의식주 문제를 걱정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100% 믿지 않았습니다. 특히 야곱의 형은 언약을 알지 못해 야곱과 아버지를 미워했고, 야곱에게 고통을 주었습니다. 삼촌 라반 또한 야곱이 사랑하는 라헬을 이용해 21년 동안 야곱을 속였습니다. 간혹 가족 중에 나와 가정을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불신앙을 버리고 기도해야 합니다. 가정과 사람 때문에 고통받은 야곱이 회복한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1. 영적인 체험을 할 정도로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과 그의 가문을 선택하시고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창 25:23) 그러나 야곱은 형의 축복을 빼앗았고 형을 피해 도망갔습니다. 하나님은 네 씨로 말미암아 복을 주겠다고 말씀하시며(창 27:1~46) 오히려 두려워하는 야곱에게 확신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야곱은 그제야 하나님께 기도했고, 주의 천사를 만날 정도로 깊은 영적 체험을 하고 영적인 힘을 얻었습니다.
2. 믿음을 회복했습니다
야곱은 아버지에게 속임수를 써서 형의 축복을 가로챘지만, 복음을 가진 자라면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님을 완전히 믿지 않았던 야곱은 고통 속에 살았으나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면 됩니다. 야곱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려고 몸부림 쳤으나 자신의 생각이 앞섰으며 모든 상황을 걱정하며 계속해서 고난 당했습니다.(창 28:10~24) 믿음을 회복할 때 하나님의 축복이 시작됩니다.
3. 하나님의 방법을 바라보았습니다
야곱은 평생 모은 재산을 가지고 사촌 라반을 떠나 고향으로 향했습니다. 야곱은 세월이 많이 흘러 형의 기분도 풀렸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형은 세월이 지나도 야곱을 반기지 않았습니다. 형과의 대립이 계속되자 야곱은 그때서야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바라보았습니다.(창 32:24~32) 하나님의 방법은 우리의 생각과 수준을 초월합니다.
- 눈앞에 보이는 현실과 숨 막히는 사건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믿지 못하게 우리를 속입니다. 문제 앞에서 하나님의 방법이 무엇인지 묵상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1부 201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