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자의 무기
빌립보서 4:6~7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6~7)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31장 찬양하라 복되신 구세주 예수 (구 46장)
교회 안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노년에 처음 예수님을 믿은 사람도 있고, 모태 신앙의 사람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이 있다 보니 지식의 수준도 다르고, 주장하는 사상도 각기 다릅니다. 그런 이유로 교회 안에서 견해의 차이 때문에 여러 가지 말이 나오고, 불신앙과 갈등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교회 살릴 전도자로 부르셨는데, 교회를 생각하는 전도자에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의 계획을 생각하는 것
요셉은 형들 때문에 큰 고생을 경험했지만 “형들이 나를 판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 때문이었다”라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먼저 보내셔서 애굽을 살리시고, 부모님과 형제를 살렸다는 것이 요셉의 생각이었습니다. 모세가 왕자의 신분을 버리고 이스라엘 사람의 편에 선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생각 때문이었습니다.(히 11:24~26) 중요한 것은 ‘어떤 일을 당했느냐가 아니라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느냐’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는 생각과 마음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2. 영적 사실을 믿는 믿음
믿음은 막연한 신념이 아닙니다. 영적인 사실을 믿는 근거 있는 고백입니다. 바울은 흑암 세력의 역사와 성령의 역사를 분명히 봤습니다. 바울은 기도 속에서 영적인 사실을 발견하고 그리스도가 최고의 지식, 최고의 축복이라고 말합니다. 대부분 믿는다고 하면서 세상 것과 하나님의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분별없는 믿음과 생각을 말합니다. 흑암 세력에 대한 의식이 없으면 성령에 관해서도 무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기도가 안 되고 응답도 못 받고 실패하는 것입니다.
3. 성령의 역사를 구하는 기도
생각과 믿음을 가지고 성령의 역사를 구하는 기도는 전도자의 최고 무기입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을 성령께서는 하실 수 있기에 우리의 생각과 믿음을 하나님께로 향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을 받아야 다가올 미래를 확신하며 복음을 증거하는 증인이 됩니다.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의 응답을 구하기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응답보다 중요한 성령의 인도를 받기 위함이고, 성령 충만의 비밀 속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평생을 살기 위함입니다.
- 하나님을 향한 생각과 믿음, 성령으로 하나가 되는 것이 교회에 주신 축복입니다. 영적인 사실을 믿고 성령의 역사를 구하면서 교회와 한마음이 되어 세상을 살리도록 기도하세요.
전도학메시지 2011. 9.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