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에 나갈만한 자
민수기 1:1~4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각 지파의 각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 한 사람씩을 너희와 함께 하게 하라 (3~4)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521장 구원으로 인도하는 (구 253장)
민수기는 백성의 숫자를 세었다는 의미입니다. 싸움에 나갈 사람, 중요한 일을 감당할 사람의 숫자를 셌던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메시아가 오실 가나안 땅의 정복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땅에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일곱 족속이 든든한 요새를 만들어 땅을 차지하고 우상 숭배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사는 현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 사람은 지식과 건강, 돈과 명예의 요새를 만들고,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섬깁니다. 이러한 현장을 정복하려면 영적 싸움이 불가피하기에 하나님은 싸움에 나갈 자의 수를 세고, 싸움을 준비하여, 필요한 힘을 가지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떻게 영적 싸움에 필요한 힘을 얻을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의 언약 중에 증거를 붙잡아야 합니다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라도 영적인 힘이 없으면 결국 실패합니다. 힘을 얻지 못하면 매사에 핑계가 생깁니다. 그러나 힘이 있는 사람은 환경과 문제에도 전혀 흔들리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양의 피 바른 날 출애굽을 했고,(출 3:18) 하나님은 열 가지 기적을 일으키셨습니다. 홍해를 가르셨고, 자기 백성을 끝까지 붙잡아 지키신다는 증거로 세 절기유월절, 오순절, 수장절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막 중심으로 살면 승리하는 언약과 증거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중요한 증거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취되고 응답됩니다.
2. 영적인 눈을 떠야 합니다
우리의 영적 원수인 사탄은 지금도 인간을 멸망시키고,(창 3:5) 문화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게 공격합니다.(창 6:4)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엄청난 영적 배경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성령께서 역사하시고, 하늘 군대가 동원되며, 흑암 세력은 무너집니다. 이 언약을 붙잡고 삶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3. 미래에 대한 확신을 붙잡아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가나안 땅으로 가야 하는 미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메시아가 오실 땅이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그리스도와 세계복음화의 언약을 붙잡고 가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갈 때 요단이 갈라지고 여리고가 무너지는 응답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믿음과 영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매일 영적인 힘을 얻어야 합니다. 영적 연약함을 이길 힘을 얻는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 묵상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