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니라
레위기 26:3~13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그들에게 종된 것을 면하게 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내가 너희의 멍에의 빗장을 부수고 너희를 바로 서서 걷게 하였느니라 (12~13)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289장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구 138장)
모든 사람은 동기를 가지고 움직입니다. 좋은 동기는 사람을 살리는 축복과 응답으로 연결되지만, 잘못된 동기는 우리의 눈을 어둡게 만들고, 영적 문제와 연결되어 저주에 빠지게 합니다. 예배하는 동기도 바꾸어야 응답을 받습니다. 사탄은 지금도 우리를 멸망시키기 위해 공격합니다. 그러나 축복과 저주는 하나님 손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누리는 참된 행복과 축복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요?
1. 언약
하나님이 주신 언약을 붙잡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건져냈다는 말은 죄와 사탄, 지옥의 노예에서 해방시켰다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셨고 피 언약을 주신 것입니다.(출 3:18, 고전 1:18) 출애굽 이후 광야에서 하나님은 기적의 세 절기를 베푸십니다. 흑암 세력이 건드리지 못하는 유월절, 성령 충만의 비밀인 오순절, 천국의 비밀인 수장절이 그것입니다. 이 언약을 붙잡으면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2. 언약의 증거
이 언약을 영원한 약속의 증거로 붙잡아야 합니다. 이것은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에게 주신 언약이요,(레 26:42) 원수의 땅에 있을 때 버리지 아니할 것을 약속하신 언약이며,(레 26:44) 시내 산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세운 언약입니다. (레 26:46) 나의 삶 속에 이와 같은 증거가 계속되고, 복음의 눈으로 말씀과 세상과 나를 볼 때에 이 증거를 보게 됩니다.
3. 언약을 믿는 믿음
하나님의 말씀이 내게 주신 언약임을 믿을 때에 축복은 나의 것입니다. 레위기 26장 9절에 하나님께서 언약을 이행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애굽 근성, 노예 근성, 광야 근성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습니다. 이것을 버리고 믿음을 선택하면 응답을 받습니다. 워너메이커(John Wanamaker) 한 명 때문에 미국 백화점이 살아났고, 워싱턴(George Washington) 한 명 때문에 국가가 살아났으며, 어릴 적부터 믿음을 지킨 링컨(Abraham Lincoln)때문에 노예가 해방되고 국가가 살아났습니다. 응답 받는 믿음의 사람은 세상을 살리는 멋진 정상의 자리(Summit)에 서게 됩니다.
- 나에게 주신 언약이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붙잡은 증거는 무엇입니까? 성취될 미래의 시간표를 두고 오늘 하루를 최고의 날로 만들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1.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