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받은 자의 참 소망
빌립보서 3:12~14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13~14)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488장 이 몸의 소망 무언가 (구 539장)
우리에게 소망이 보이지 않으면 낙심하거나 힘이 빠집니다. 반대로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있더라도 소망이 보이면 힘이 납니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시는 것을 생각하고 기도할 때 응답을 받습니다. 우리의 형편을 하나님께 진실하게 고백하면 하나님은 구원 받은 자에게 참 소망을 보이십니다.
1. 구원 받은 자의 참 소망
감옥 안에서 참 소망을 발견한 바울은 그리스도의 손에 잡힌 그것을 잡으려고,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간다고 고백했습니다. 요셉은 가정의 어려움을 두고 기도하다가 참 소망을 보고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노예 생활과 감옥에서도 낙심하지 않았습니다. 다니엘은 죽음 앞에서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무식하고 가난한 베드로도 구원 받고 기도하다가 참 소망을 보았습니다. 일본의 신사참배를 반대하다 순교한 주기철 목사도 참 소망을 보았기에 신앙을 지켰습니다.
2. 참 소망을 가진 자의 배경
하나님께서 주신 참 소망을 가진 자는 자신의 정체성과 배경을 알게 됩니다.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간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빌 3:14) 참 소망을 가진 자의 배경은 하늘의 배경입니다. 또한, 가는 곳마다 하나님께서 하늘의 사자를 보내셔서 역사를 일으키십니다. 영적인 힘을 공급받는 것이 기도의 배경이며, 흑암의 세력을 꺾는 것이 전도의 배경입니다. 주님 부르실 때 천국 보좌에 가는 것이 보좌의 배경입니다.
3. 참 소망을 가진 자의 사명
참 소망을 가진 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참 소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에게 구원 받은 자가 누리는 참 소망을 말하는 것이 사명입니 다.
- 나의 참 소망은 무엇입니까? 참 소망을 가진 자로서 내가 가진 배경과 사명을 깊이 묵상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11.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