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에 대한 이해
빌립보서 1:12~18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2~13)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336장 환난과 핍박 중에도 (구 383)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면 무능한 사람에게도 역사가 일어납니다. 능력 없는 베드로와 가난하고 연약했던 초대교회가 하나님의 역사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아무리 실패했다 하더라도 그 실패는 하나님의 은혜를 이길 수 없습니다. 전도자 바울 역시 감옥에 갇히는 큰 고난이 왔습니다. 고난 때문에 상처 받은 사람은 실패했지만, 고난 중에 성공한 사람은 고난이 유익했다고 말합니다. 고난이 올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하나님의 축복된 계획
고난 속에 하나님의 축복과 계획이 있습니다. 광야에서 보낸 40년이 모세에게는 최고로 어려웠던 시간이었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건져내려는 계획이 있었습니다. 로뎀 나무 아래서 죽기를 원하는 엘리야에게 하나님은 엘리사를 세우고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아니한 칠천 제자를 세우라는 계획을 알려 주셨습니다. 핍박 받던 초대교회 현장에 하나님은 신구약 중 최고의 응답을 주셨습니다. 고난 속에 있는 하나님의 계획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2. 인생이 바뀌는 시간표
고난을 통해 나의 부족함을 깨달으면 인생이 바뀌는 시간표가 옵니다. 초대교회처럼 고난을 당하고 성령 충만을 받으면 땅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는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바울은 “나는 약한 것밖에 자랑할 것이 없다. 그러나 내가 약할 때 하나님께서는 가장 큰 능력으로 역사 하셨다.”라고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고난은 인생이 바뀌는 중요한 시간표 입니다.
3. 복음 때문에 당하는 고난
복음 때문에 고난 받는다면 영원한 응답이 오며 하나님께서 주신 응답 가운데 부활 메시지가 그대로 성취됩니다. 초대교회 때 일어난 핍박이 복음 때문이었기에 지금도 역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복음 때문에 받는 고난은 시대를 바꾸는 역사를 일으킵니다.
- 바울은 자신이 감옥에 온 것을 감사했으며 이것이 세계를 바꾸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금 내게 와 있는 고난 가운데 감사를 발견하고 기도 속으로 들어가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