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레위기 19: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1~2)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구 219장)
하나님의 사람은 언약을 알고 인생의 가치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가 그리스도 되시는 복음을 아는 것은 가정과 인간관계, 사업과 미래의 축복입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알고 말씀을 찾아 날마다 새 힘을 얻는 비밀을 찾아야 합니다.
1. 하나님이 함께하는 비밀
기독교는 인간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종교가 아니며, 하나님은 사람이 만들어 낸 신이 아닌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요셉과 다윗은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비밀을 정확히 알았습니다. 구원자로 오신 그리스도, 심판주로 오실 예수님의 언약을 분명히 안다면 신앙생활은 달라집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가 하나님을 아는 만큼 사랑하고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2. 거룩한 하나님
거룩은 ‘구별되었다.’라는 뜻으로 ‘다름’을 의미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유일신으로 세상신과는 구별되며 하나님 자녀의 신분도 구별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멸망 받을 백성이 아닙니다. 운명과 사주, 저주와 지옥 권세에서 빠져나와 종의 멍에를 매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을 닮아 “너희는 거룩하라”라고 말씀하십니다.
3. 성막, 예배, 희생 제물
성막과 예배, 희생제물에 관한 이야기가 레위기서에 반복되어 나오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답을 설명하려는 하나님의 계획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원죄와 우상, 흑암의 세력으로부터 우리를 해방한 이름입니다. 다가올 재앙에서 건져내겠다는 약속의 이름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 사람을 살리는 축복을 받은 구별된 사람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 이름이 나의 삶과 과거, 현재, 미래에 어떤 힘이 되는지 묵상해 보세요. 세상과 구별되는 비밀이 있는지 살피고, 하나님을 바로 알도록 결단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