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제물
레위기 7:11~21 여호와께 드릴 화목제물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만일 그것을 감사함으로 드리려면 기름 섞은 무교병과 기름 바른 무교전병과 고운 가루에 기름 섞어 구운 과자를 그 감사제물과 함께 드리고 또 유교병을 화목제의 감사제물과 함께 그 예물로 드리되 (11~13)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90장 주예수 내가 알기 전(구 98장)
누구에게나 염려, 걱정, 한계, 질병, 위기가 찾아옵니다. 이럴 때 많은 사람이 낙심하고, 포기하며 심지어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도 있습니다. 반대로 노력하고 온 힘을 다하여 상황을 뛰어넘는 이도 있습니다. 복음 안에 있어도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온 힘을 다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합니까? 그에 관한 유일한 해답이 성경에 있습니다. 믿음을 가진 증인들의 이야기, 신앙고백과 편지들, 수많은 사건과 결말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체험하고 배웁니다. 말씀이 답이 되고, 사건은 교훈을 주며, 성경 속 인물은 내게 큰 영향을 줍니다. 그 가운데 중요한 한 가지는 성령의 사역입니다.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며 깨닫게 하시는 성령이 나를 이끕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이 있으면 삶이 변화되며, 내가 체험한 그리스도가 다른 사람을 살리는 전도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중요한 시작은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입니다.
2. 하나님 만나는 길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목제물이 되셨습니다. 예수가 곧 그리스도요, 하나님 만나는 유일한 길입니다. 하나님을 체험하고 하나님 자녀로 신분이 바뀌는 것은 나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가능한 것입니다. 나의 갈등과 일, 경제 문제와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뛰어넘어야 할 서론입니다. 화목제물은 저주와 운명의 문제를 바꾸고 모든 흑암 권세를 무너뜨리는 능력입니다.
3. 하나님 자녀가 누리는 축복
화목제물을 드리는 예배가 화목제입니다. 구원받은 자만이 누리는 축복입니다. 예배를 회복하는 것은 빼앗길 수 없는 축복입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서 제단을 쌓는 날에, 히스기야가 여호와께 예배하던 그날 밤에 시대를 바꾸는 축복이 임했습니다. 다윗처럼 날마다 예배의 축복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럼의 주제]
하나님 만나는 길이 되신 그리스도가 오늘 나의 삶과 현장을 주장하도록 기도하십시오. 평상시 예배 속에서 하나님을 누리고 있는지 살피고, 예배 회복을 위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임마누엘 주일 1부 / 20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