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결단
수 24:14~18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15)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313장 내 임금 예수 내 주여 (구 352장)
본문은 하나님의 역사를 이룬 지도자 여호수아의 고백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수아가 말했던 마지 막 당부이자 신앙고백입니다. 이 고백을 과거의 이야기로 생각하지 말고,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 으로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통해 언약을 확인하고, 성경 속의 역사와 사건을 통해 믿음의 선택을 하고 결단하 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뿐인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신앙입니다.
1. 과거의 증거를 붙잡고 가야합니다
복음 가진 아브라함의 가문, 믿음의 사람 욥, 그리스도를 깨달은 초대교회를 아무도 무너뜨릴 수 없었습니다. 어떤 환경과 어려움이 있어도 거짓이 진리를, 흑암 세력이 성령의 능력을 이길 수 없습 니다. 양의 피를 바른 날 애굽에서 빠져나왔고, 이 언약으로 홍해도 가르고, 요단도 건넜으며, 여리 고가 무너졌고, 적군 아모리도 이겼으며, 태양과 달이 멈추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성경에는 복음 의 능력으로 승리한 증거가 나옵니다. 이 사실을 믿는 나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이며 천국 백성 이라는 믿음이 확고해야 합니다.
2. 오늘의 믿음을 가지고 가야합니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열 명의 정탐꾼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할 때, 여호수아와 갈렙은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민 14:1~10 여리고를 무너뜨린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 가운데 역사하십니다. 아모리 전투에서 태양과 달이 멈추었고, 아낙 전투에서는 갈렙이 승리했습니다. 여호와 닛시의 하나님은 지금도 역사하고 계십니다. 모든 것을 다 양보해도 오늘의 믿음을 가지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오늘보다 더 중요한 미래가 있음을 알고 가야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가나안 땅 일곱 족속과의 싸움이 아직 남아 있고, 그 땅에는 여전히 우상이 가득합니다. 이럴 때 여호수아의 마지막 결단은 자신과 후대 앞에 매우 중 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언약을 붙잡고 세계복음화하는 자리에 가기까지 체험할 축복과 응 답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 전도자의 삶을 미래로 연결하면 됩니다. 눈에 보이는 증거가 없어도 오늘 보다 더 중요한 미래가 약속되었음을 믿어야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섬 기기를 결단해야 합니다.
[포럼의 주제]
여호수아의 마지막 결단이 나의 결단이 될 수 있도록 믿음에 대해서 묵상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