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믿음의 영웅
수 14:6~15 모세가 나를 보내던 날과 같이 오늘도 내가 여전히 강건하니 내 힘이 그 때나 지금이나 같아서 싸움에나 출입에 감당할 수 있으니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11~12)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349장 나는 예수 따라가는 (구 387장)
전도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는 숨은 실력을 먼저 갖춰야 합니다. 이것은 영적인 것이 므로 세상 사람이 모르는 놀라운 능력입니다. 이 영적인 힘을 누리면 자신에게 응답이 오고, 증거가 옵니다. 이 힘을 가지면 세상을 이기고 살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표적 인물이 갈렙입니다. 갈렙은 보이지 않게 있다가 위기 때마다 중요한 일을 감당했습니다. 갈렙은 이 힘을 어떻게 누렸을까요?
1. 광야 40년 동안 모세와 함께했습니다.
갈렙은 숨은 일꾼으로 모세를 따라다니면서 광야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역사를 모두 보았습니다. 가나안 땅에 정탐꾼으로 들어갔을 때 열 명의 정탐꾼은 큰 성읍을 봤지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언약 의 성취를 보았습니다. 홍해와 요단이 갈라지고 여리고가 무너져야 할 이유를 알았고, 복음의 능력 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능력이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고 흑암 세력도 무너뜨릴 수 있습니 다.
2. 모세가 죽고 난 후 여호수아의 시종 역할을 했습니다.
갈렙의 동역자 여호수아가 지도자가 되었을 때 갈렙은 여호수아의 시종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갈렙이 영적인 응답을 누리고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내가 어디를 가든지 영적인 힘을 누리면 흔들 리지 않고,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낙심하지 않습니다. 갈렙은 요단이 갈라지는 시간에 여호수아 바 로 뒤에서 가장 큰 역할을 했으며 여리고가 무너졌던 순간에 숨은 주역의 역할을 감당했고, 아모리 연합군을 무너뜨릴 때도 숨은 주역이었습니다.
3. 위기를 만날 때마다 자신을 헌신했습니다.
갈렙은 이스라엘 민족이 위기를 만날 때마다 응답을 찾아냈습니다. 위기 때 하나님의 언약을 언 급하면서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갈렙은 자신을 희생하기로 결단했습니다. 그러나 갈렙은 죽지 않 았고 오히려 큰 응답의 문이 열렸습니다. 우리는 실력을 갖추고, 세상에 나가거나 어려움이 왔을 때 하나님의 축복을 전달하는 해결자의 축복을 누려야 합니다.
[포럼의 주제]
갈렙처럼 영적인 힘을 가진 자는 여유가 있고 남을 배려하며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 서 전도의 문을 열어주십니다. 지금 이 힘을 얻도록 기도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1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