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리고 성을 먼저 무너뜨리라
수 6:1~7 이스라엘 자손들로 말미암아 여리고는 굳게 닫혔고 출입하는 자가 없더라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1~2)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351장 믿는 사람들은 주의 군사니 (구 389장)
여리고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이 꼭 무너뜨려야 하는 관문이며 가나안 정복에 반드시 필요한 성입니다. 여리고 성은 가나안 족속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튼튼하게 지어놓은 견고한 성입니다. 어떻게 하면 견고한 여리고를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의 계획이면 됩니다
우리는 일을 할 때 열심히 하려 하고,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웁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내가 하려 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인가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여리고를 무너뜨리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라 면 하나님께서 무너뜨리실 것입니다. 여리고를 무너뜨리고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가나안 땅을 주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여리고는 무너져야 합니 다. 하나님의 계획이라면 도전하면 됩니다.
2. 복음을 누리고 있으면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언약을 가지고 출애굽 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마음이 녹고 정신을 잃은 여리고는 굳게 닫혔고, 출 입하는 자가 없었습니다.수 6:1 하나님께서 여리고 성을 언약 가진 이스라엘 자손의 손에 넘겨주셨습 니다.수 6:2 우리가 복음을 누리고 영적인 힘을 얻는 순간부터 흑암 세력은 우리를 두려워합니다. 복 음 가진 하나님의 자녀가 가는 곳마다 흑암 세력은 도망갑니다.
3. 권세를 가지고 돌기만 하면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엄청난 권세를 가졌기에 여리고를 돌기만 하면 됩니다. 하나님은 ‘싸워서 무너 뜨려라.’가 아니라 매일 성을 ‘돌아라.’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제사장은 언약궤 앞에 나아가고, 나팔 소리가 들리거든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치라고 하셨습니다. 여리고성을 돌 때는 절대 말을 하지 말 고, 마지막 날에는 함께 소리를 지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이미 복음의 언약과 하나님의 자녀 된 신분의 축복을 받았기에 집중적으로 기도하면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됩니다.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 녀가 언약을 붙잡고 기도하면 여리고 성처럼 흑암 세력은 무너집니다. 이 체험을 하면 영적인 힘이 생기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포럼의 주제]
나에게 있는 여리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자녀 된 신분과 권세를 깊이 묵상하면서 현장에 역 사하는 흑암 세력이 완전히 무너지도록 기도하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2부 / 201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