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시작하는 제자
수 1:1~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9)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546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구 399장)
본문은 모세의 수종자인 여호수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여호수아처럼 하나님께 부름 받은 대표 적인 사람은 무엇이 달랐을까요? 그들은 복음 안에서 미래에 성취될 말씀, 곧 결론을 먼저 붙잡았습니다. 자신 의 잘못된 틀을 바꾸어 전도자의 삶으로 연결했습니다. 내가 붙잡아야 할 결론과 바꾸어야 할 틀이 무엇인지 말씀 속에서 찾아야 합니다.
1. 본 자
여호수아는 모세와 함께 이스라엘의 역사와 사실을 본 사람입니다. 희생제사와 유월절의 역사, 성막과 세 절기, 바위에서 생수가 터진 사건, 구름 기둥과 불기둥의 보호, 만나와 메추라기, 요단을 건너 가나안으로 가게 하신 하나님의 기적을 함께 듣고 보고 체험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성경 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배우고, 오늘 나의 현장에 말씀이 어떻게 성취되는지를 체험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여호수아 같은 이 시대의 영적 지도자를 지금도 찾고 계십니다.
2. 가진 자
제자는 무엇을 가져야 할까요? 여호수아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가졌습니다. 또한, 가나안 땅에 있는 적과 내부의 적, 자신과의 싸움이 있는 것을 알았습니 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사람에게 담대하고,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창 조자의 능력과 구속자의 능력으로 우리와 함께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3. 전도자의 삶
하나님의 능력을 알았던 여호수아는 무엇을 해야 할지도 알았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계획 에 따라 애굽에서 나와야 했고, 메시아 보낼 땅으로 가야 했으며, 그 땅은 정복되어야 했습니다. 하 나님의 결론을 아는 자는 오늘을 전도자의 삶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복음을 바로 알고 가졌을 때, 전도자의 삶을 통해 전도자는 요단을 가르고 여리고를 무너뜨리는 역사를 누리게 됩니다.
[포럼의 주제]
복음을 보고 가진 자답게 전도자의 삶을 오늘 내 현장에 적용하고,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발 견해 보세요.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