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33:1-3
1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히브리서 11:6
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시편에는 다윗의 시 곧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가 15편이며 그중 133편은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하는 자의 자격을 논함에 적합한 시라고 여겨집니다. 본문 내용과 요절(히11:6)을 중심으로 예배자의 자격을 살펴봄으로 성삼위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로서의 자격을 온전히 회복하시기를 바랍니다.
1.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입니다. 즉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자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자격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선택받은 자가 되었습니까?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과 사랑에 의해서 되었고 (엡 1:7,10; 요일4:19) 아무 조건 없이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의해 선택되었으며 (롬9:11; 딤후1:9)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되었고 (요3:15; 롬 5:8) 선택받은 자들은 구원받은 자들입니다. (롬 8:29,30) 주의 능력에 의해 선택되었습니다. (빌2:13)
2.올바른 신앙고백을 하는 자(마16:16)입니다.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시고, 이어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베드로의 고백은“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였습니다. 이 같은 신앙고백자가 복이 있고 이런 고백은 하나님께로 말미암은 것이며 이 확실한 고백 위에 교회가 세워지며 반드시 승리할 것과 이 고백대로 믿는 자는 반드시 천국에 들어갈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3.올바른 믿음을 가진 자(히11:6)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믿음“그가 계신 것”을 믿고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고 하였는데 이는 현세의 국가와 민족의 흥망성쇠는 물론 개인의 생사화복을 주권적으로 주관하시며 내세의 모든 심판을 주관하시는 절대자라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4.성령을 받은 자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성령)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4:24) 성령을 받은 증거는 무엇입니까? 베드로가 신앙고백을 하였을 때 주님은“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고 하셨는데 바울은 고전12:3에서“성령으로 하지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전도하는 것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자들이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섭리를 믿고 올바른 신앙고백을 통해 성령의 충만을 받아 하나님께 예배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믿는 우리들이 바른 믿음의 고백과 성령의 충만을 통해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로서의 온전한 자격이 회복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