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다니는 사람들 중에는 “나는 확신이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말은 하지 않아도 확신이 없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신자는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올바른 확신이 없으니 엉뚱한 일에 몰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말세가 되면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고 잃어버린 자들이 많아질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딤후3:5). 이런 사람들이 이단이나 이상한 신비적 단체의 유혹에 많이 넘어가게 됩니다. 확신이 없으니 교회를 다니면서도 방황하는 것입니다.
왜 많은 기독교인들이 확신 없이 살아가는 것일까요? 이 해답을 우리는 꼭 찾아내야 합니다.
1.구원받은 자의 생명을 몰라서 방황 합니다
(1)구원받은 자란 예수님을 분명히 알고, 마음으로 믿고, 입술로 시인하여 영접한 하나님의 자녀를 뜻합니다(요1:12, 계3:20).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은 천국만 가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서 더불어 살게 되신 것을 말합니다.
(2)예수님을 모신 자는 자신의 능력과 전혀 관계없이 그 속에 성령이 주장하게 됩니다. 성령은 곧 생명입니다(롬8:2). 성령께서는 구원받은 자들 속에 거하시므로(고전3:16),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主)라 시인할 수 없습니다(고전12:3).
(3)그럼, 생명(성령)이 없는 사람은 어떤 상태일까요? 타락하여 생명을 잃어버린 아담과 하와의 상태, 즉 구원 받기 이전의 상태를 말합니다. 하나님을 떠난 그 영을 사탄이 주관하게 되므로, 사탄에게 눌려 살게 됩니다(요8:44, 행10:38). 그래서 많이 가져도 평안이 없습니다(마11:28). 성취하면 할수록 끝없는 분쟁이 계속됩니다(마12:25). 본인도 모르게 육신으로는 마귀의 인도와 지배를 받게 됩니다(엡2:2-3). 정신과 마음도 시달리게 되고(행16:16-18), 어느 날 육신도 병들어 고생하다가 죽게 됩니다(행8:4-8).
▶결국 지옥같은 인생을 살다가 이 땅을 떠나는 날 지옥으로 가게 되는 것입니다(눅16:19-31). 이러한 문제에서 해방되고 잃었던 생명을 회복하는 것이 바로 구원입니다.
2.구원받은 자의 축복을 몰라서 방황합니다
(1)구원받은 자의 신분은 재앙과 보응의 조건인 죄에서 해방된 신분입니다(엡2:1). 아담의 범죄 이후로 내려오는 원죄와 스스로 지은 자범죄와 조상의 죄로 인한 저주에서 해방된 것입니다.
(2)구원받은 자는 세상 짐과 사탄의 권세에서 해방된 것입니다(엡2:2). 그래서 귀신들린 점쟁이가 점을 쳐도 점괘가 나오지 않고, 마귀가 두려워하는 존재가 됩니다.
(3)구원받은 자는 지옥의 권세에서 영원히 해방된 것입니다(엡2:6).
(4)그래서 구원받은 자는 이 땅에서 여러 세대에 증거를 보이게 됩니다(엡2:7). 항상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인도하시며,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또한 가는 곳마다 천사의 보호를 받고, 흑암세력이 물러가고, 천국의 든든한 배경을 누리며, 복음으로 세상을 정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놀라운 축복을 받도록 하나님이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 이름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구원받은 자에게는 특권을 주셨습니다(마16:13-20)
(1)복음전파의 특권을 성도에게만 주셨습니다. 누구든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알고 믿고 고백하는 자들에게는 구원이 임합니다. 이 구원은 절대 무너지지 않는 반석과 같아서 그 위에 주님의 교회를 세우십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고백과 그로 인한 구원을 복음전파의 기반으로 삼으시는 것입니다. 다라서 구원받은 성도는 복음전파의 특권을 누릴 때 확신을 얻게 됩니다.
(2)예수님께서 사탄의 구너세를 이길 특권을 성도에게만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사움의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마귀는 우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고 있기에 믿음을 굳게 하여 대적해야 합니다. 그러면 피하여 도망갑니다(벧전5:8, 약4:7). 또한 포기하지 말고 승리할 때까지 끝까지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눅18:5).
(3)기도응답의 특권을 성도에게만 주셨습니다. 불신자의 세상 복은 하나님의 계획과 사탄에게 주어진 운명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잠16:4). 그러나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는 운명과 상관없이 천국 창고를 여는 열쇠를 가지게 됩니다. 그것이 기도응답의 특권입니다.
♠결론
▶신앙생활은 간단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에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승리합니다.
(1)불신자의 삶의 방법은 어떠합니까? 육신의 정욕에 이끌려 현실에만 집착한 채, 돈과 지식과 명예와 쾌락과 상처의 노예가 되어 살아갑니다. 사실상 죄악에 빠져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악령을 따라 사랑가는 것입니다(엡2:2).
(2)구원받은 성도는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모든 염려를 주님께 맡겨 버리고(벧전5:7), 자기를 완전히 포기할 때 완전히 얻게 됩니다(갈2:20). 숨은 계산은 버려야 합니다. 이것은 잠깐 승리를 가져온 듯하지만 나중에 실패를 낳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은 인간에게 속지 않기 때문입니다(행5:1-10).
(3)그래서 성령의 인도를 받으려면, 삶의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이어야 합니다(고후5:17). 이러면 염려가 없어지고 문제가 와도 괜찮게 됩니다. 또한 살ㅇ믜 우선이 기도이어야 합니다(행16:13, 16). 다른 사람과 싸울 필요도 없고 기도가 되어질 것입니다. 삶의 전부가 복음전파이어야 합니다(행1:8). 어떤 때는 복음 때문에 나의 유익을 포기하거나 양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