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편 13편은 다윗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서 자기 심정을 시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런데 어려움보다 더 두려운 것은 낙심과 갈등입니다. 어려움에 낙심과 갈등이 더해지면 이후 미치는 결과는 대단히 잘못된 것이 됩니다. 여기서 오해와 불신앙과 불만과 불평이 쏟아지게 되고, 틀린 판단과 틀린 결정을 하게 됩니다. 성도는 어려움이 찾아올 때 우선적으로 영적인 축복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1.영적 축복 속으로 들어가라
(1)눈에 보이는 것이 어렵다고 여기에 덤비면 오히려 영적으로는 더 쇠약해집니다. 이것은 영적으로 흑암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어려움이 오면 우선 영적인 축복 속으로 들어가야 합니다(시110:1-3).
(2)영적 축복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복음을 붙잡는 것입니다. 복음은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히2:9). 이 구원의 축복으로 우리는 하나님 자녀가 되었습니다(요1:12).
(3)구원의 축복 때문에 우리는 절대적으로 감사가 나와야 합니다(살전5:18). 내가 받은 구원은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고, 바꿀 수도 없습니다. 이런 절대적 감사가 나를 실족시키려는 마귀를 대적하는 방법입니다.
2.기도할 수 있다면 승리한다
(1)정말 기도할 수 있고, 기도응답의 관점을 바꿀 수 있다면 우리는 승리하게 됩니다. 우리는 응답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우리는 어려움 앞에서 자꾸 피하려고만 합니다. 그 속에 하나님이 준비한 응답이 있는데도 이것을 놓치고 도망갈 방법만 찾습니다.
(2)요셉은 노예, 죄수가 되었어도 거기서 응답을 볼 줄 알았습니다(창39:2). 이 말은 그가 기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곧 응답의 관점이 달랐다는 뜻입니다.
(3)기도는 결국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누리는 것입니다. 기도할 수 있다면 승리한다는 말은 내가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누릴 수 있다면 승리한다는 말입니다.
3.우리의 승리
(1)다윗이 승리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비밀이 시편 13:5-6절입니다.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라.” 그가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고, 주의 구원을 기뻐했다는 것은 그가 곧바로 영적축복 속으로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또 그가 기도가 되었다는 말이며 그가 응답의 관점을 바꾸었다는 말입니다.
(2)우리가 직면한 문제나 어려움은 그것을 당한 때의 내게 있는 수준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하나님 나라가 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 감람원에서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셨습니다(행1:3). 예수 그리스도가 답이 되도록, 하나님 나라가 방법이 되도록, 세계복음화가 결론이 되도록 각인을 시키신 것입니다(행1:1, 3, 8). 제자들의 수준이 여기서 바뀌었습니다.
(3)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에게 그리스도가 답이 되고, 하나님 나라가 방법이 되고, 세계복음화가 결론이 되면 다른 수준으로 살게 됩니다.
♠결론
▶끝으로 우리는 24시 무엇으로 살아갈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앞서 나온 대로 24시 영적축복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오직 복음 속에서 주신 구원의 축복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어디에 가더라도 하나님은 승리자의 증거를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