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편 6편을 보면 어떤 것 때문인지는 표현이 안 되어 있으나 다윗이 영 육간에 상당한 어려움에 빠져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다윗은 문제를 쉽게 해결했습니다. 본문 8절에서 10절을 보면 다윗은 무엇보다 먼저 영혼의 힘을 얻었습니다. 특히 10절에 “내 모든 원수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떪이여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라.” 다윗에게는 힘든 상황을 쉽게 해결하는 신앙이 있었습니다.
1.어려운 현실
(1)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배경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불신자의 아비를 마귀라고 했습니다(요8:44). 또 세상 임금이 마귀이며(요16:11), 세상 신이 마귀입니다(고후4:4). 이런 배경에 속한 사람들이 지금 우리들의 주변에 있습니다.
(2)교회 안에도 자기 잣대로 사람을 보는 율법주의, 육신적 체험을 강조하는 신비주의, 손익계산을 따지는 인본주의가 들어와 있습니다.
(3)개 개인의 현실에는 무능, 가난, 질병, 갈등, 영적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현실을 쉽게 해결하는 신앙이 필요합니다.
2.나의 영적축복을 찾으라
(1)우리가 대개 신앙생활을 기준 없이 되는대로 합니다. 그러니 힘든 일이 있으면 바로 좌절하고, 조금 잘 되면 바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어떤 상황에 따라 힘이 났다가 빠졌다가 합니다. 우리가 이런 식으로 살아간다면 신앙생활을 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2)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게 주신 영적인 축복이 있습니다(요1:12, 3:16, 고전3:16). 이것이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어떤 어려움에 빠졌을 때 급히 찾는 그런 분이 아닙니다. 내 인생의 답이요 결론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마16:13-20).
▶하나님이 보내신 그리스도가 나의 결론이 되어 있는 것이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3.영혼이 먼저 힘을 얻어야 한다
(1)어떤 상황을 바꾸려 하기 전에 나의 영혼이 먼저 힘을 얻어야 합니다(요삼1:2, 시103:1).
사업하는 사람,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명심할 것은 그 일을 하기 전에 먼저 나의 영혼이 힘을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원 받은 성도에게는 문제해결을 보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항상 영혼이 쇠약해지지 않는 것이 먼저입니다. 내가 요구한 것이 다 되어도 영혼이 쇠약해지면 소용이 없습니다(시106:15).
(2)본문 시편 6:8-10은 다윗이 어떤 상황에도 상관없이 그의 영혼이 먼저 힘을 얻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3)영혼이 힘을 얻는 비결은 때를 정하여 말씀묵상 시간을 갖고, 이때 받은 응답을 가지고 기도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도의 삶이 될 때 내 영혼에 힘이 있습니다.
♠결론
▶끝으로 영혼이 힘을 얻으면 쉬운 신앙생활이 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이 주신 영적축복이 내 것으로 누려진다는 말입니다. 객관적으로든 주관적으로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어려움이 많은 곳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영적축복을 가진 사람은 쉽게 살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