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의 다락방에 모인 초대교회에 세계를 살리는 오순절 성령강림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구약 요엘서 2장 28-32절에 기록된 예언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이후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성취되었습니다. 성령강림은 초대교회 예루살렘 교회를 시작으로 산모의 역할을 했습니다(행2:1-4, 37-47).
이 성령의 역사는 예루살렘 교회에 제한되지 않고, 가이사라의 고넬료의 집에 임했고, 또 에베소에 임했습니다(행19:1-7). 갑자기 예루살렘 교회에 불어 닥친 핍박의 바람은 복음의 씨를 간직한 성도들을 사방으로 흩어서 많은 영혼을 구원하고, 그 영적 알곡들을 영혼의 창고인 교회를 세워 거두어 드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에 일어난 성령의 역사를 영적 초실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약시대의 맥추절이 예표 하던 것이 성취된 날이기도 하며, 예수님께서 육신의 몸으로 이 세상을 떠나시면서 그 대신 성령을 부어주신 날이기도 합니다.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하나님의 자녀가 여호와에 대한 믿음을 가지면 그 이후에 성령께서 물 붓듯이 역사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하며, 늙은이는 꿈을 꾸며, 젊은이는 이상을 보리라고 하셨는데 이 말은 능력, 나이 상관없이 성령이 임하시면 힘을 얻는다는 말이요 미래를 알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성령 충만은 구원받은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올바른 복음을 가진 자는 믿음의 기도를 통해 누구나 이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복음을 모르면 교회 안에서 복음을 반대하는 자리에 설 수도 있습니다
▶신앙생활의 방해꺼리가 교회 안에서 가장 많을 수도 있습니다.
(1)우리 자신에게 복음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율법으로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모든 헌신은 은혜보다는 행위중심으로 가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쉽게 판단하여 분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쉽게 시험에 들어 신앙에 큰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2)복음 뿌리 내리지 못한 직분자(중직자)들은 어려움에 지치게 됩니다. 교회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을 나의 힘과 배경을 가지고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많은 응답들을 놓치게 됩니다. 하나님 중심이 아닌 인본주의를 가장 쉽게 접하여 교회를 세상 방법으로 섬기게 됩니다. 교회를 무너뜨리려는 마귀의 꾀에 속아서 교회 파당과 분쟁에 휘말리게 되는 일이 쉽게 일어납니다.
(3)복음을 뿌리 내리지 못한 교역자는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일, 사람, 문제 속에서 불안을 떨쳐 버릴 수 없기에 참 평안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전도의 참 열매가 없고 복음의 참 맛을 알지 못하여 모두가 어렵게 됩니다.
2.참 복음 안에 있으면 교회 생활은 참된 축복의 시작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복의 근원되시기에 근원적인 축복을 알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신 하나님의 아들 곧 하나님이심을 알게 됩니다(행1:1).
우리가 살고 있는 모든 현장에서 응답받는 열쇠가 되는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행1:3). 그리고 우리는 연약해도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시기 때문에 세상을 살릴 수 있는 모든 힘을 얻고 누릴 수 있게 됩니다(행1:8).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답이 되고 힘이 되는 응답이 옵니다. 초대교회가 누렸던 모든 응답이 우리의 응답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3.초대교회의 응답을 누릴 수 있습니다(행2:42-47)
▶가장 큰 어려움 속에 있었지만 초대교회 성도들은 세계를 복음화 하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1)초대교회 성도들은 말씀중심의 신앙을 가졌습니다.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움직였습니다.
(2)모일 때마다 떡을 떼며 예배중심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3)기도하기를 힘쓰므로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 중심으로 살았습니다.
(4)성전에 모이기를 힘쓰며 항상 교회중심의 신앙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결론
▶올바른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몰라 방황하며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는 생활입니다.
이 비밀을 가지고 초대교회 성도들은 성전미문의 앉은뱅이와 종교에 빠진 많은 유대인들을 살렸습니다. 사마리아와 유대와 마게도냐를 비롯한 소아시아 그리고 로마와 세계를 살리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오순절 성령의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성령체험을 통해 우리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최고의 응답을 회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