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주님께서 제일 마지막에 하신 말씀이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땅 끝까지 증인이 되리라는 것입니다. 그 이전에 말씀하시기를 숨을 내쉬며 성령을 받으라고 하셨고, 또 그 이전에는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 것을 말씀하시며 하나님 아버지와 나를 믿으니 근심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천국을 예비하러 가니까 근심하지 말라고 하시며 내가 떠나면 보혜사 성령을 보내 너희와 영원히 함께 할 것이니까 염려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어떻게 우리는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응답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답을 알아야 합니다.
1.먼저 찾을 것
▶오늘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먼저 찾을 것이 무엇일까요?
(1)창13:18절에 아브라함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하나님께 단을 쌓고 기도했는데 거기서 답을 찾았습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구원받은 성도는 증인으로 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시고 창조주가 되시며 우리에게 응답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2)창37:11절에 보면 요셉은 연약한 중에 있었지만 어느 날 해와 달과 별이 절을 하는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큰 꿈을 체험했습니다.
(3)출3:1-20절에는 모세가 80세가 되어 아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할 때 호렙산에서 굉장한 것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날로부터 모세에게 하나님의 사람다운 응답이 왔습니다.
(4)시78:70-72절에는 외로움 가운데 양 우리에게 양을 치고 있던 다윗이 받은 응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우리는 이 응답 속에 있어야 합니다.
(5)예수님께서는 기도의 본을 보이시고 새벽에 기도하시며 제자들에게 기도의 힘을 얻으라고 하셨습니다(막1:35, 마26:41).
(6)예수님께서 감람원 산에서 주신 언약 붙잡고 마가다락방에 모인 사람들에게 행2장의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바람 같은 불 같은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2.항상 찾을 것(행2:1-4)
(1)위기 속에 있었지만 요셉은 항상 하나님과 함께하던 중에 불신자인 바로왕이 여호와의 신에 이만큼 충만한 사람을 내가 본적이 없다고 할 만큼의 큰 응답을 받게 되었습니다.
(2)다니엘은 하나님 앞에서 항상 깨어서 기도하였습니다. 다리오 왕이 평소 때 다니엘을 보면서 여호와 하나님이 계심을 보았다고 기록합니다.
(3)더할 수 없는 극한 어려움 속에서 초대교회는 세상을 바꾸는 응답을 누렸습니다. 오순절에 역사하신 성령의 역사가 항상 누려지면 우리는 우리의 현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상 무슨 일을 하든지 그 속에서 무시로 기도하여 세상을 살리고 변화시키는 응답을 누려야 합니다.
3.그 날의 응답
▶하루하루(날)의 주인도 하나님이십니다. 현장, 직장, 일 속에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면 변화되는 그 날이 올 것입니다. 그 현장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면 전도의 문이 열리게 됩니다. 성령의 역사는 모든 것을 변화시킵니다.
♠결론
▶더 이상 어려운 조건이 있을 수 없을 만큼 어려움 속에 있던 초대교회에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니 세계를 살리는 응답이 시작되었습니다. 역사상 가장 어려운 배경인 로마정권과 유대종교와 헬라문화의 배경과 가난과 죽음의 핍박이 있었지만 초대교회 성도들은 오순절 성령 충만의 비밀로 승리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교훈이 있다면 그것은 절대 핑계 대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연약해도 하나님께서는 하실 수 있습니다.